애송시(詩) 모음/우리 시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수행화 2012. 12. 16. 23:10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 이 어령 >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나는 하나의 공간이 흔들리는 것을 보았다.
    
쪼그만 이파리 위에 우주의 숨결이 스쳐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나는 왜 내가 혼자인가를 알았다.
    
푸른 나무와 무성한 저 숲이 실은 하나의 이파리라는 것을
...
    
제각기 돋았다 홀로져야 하는 나뭇잎

    
한 잎 한 잎이 동떨어져 살고있는 고독의 자리임을 나는 알았다
    
그리고 그 잎과 잎 사이를 영원한 세월과
    
무한한 공간이 가로막고 있음을...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나는 왜 살고 싶은가를 알고 싶었다.
    
왜 이처럼 살고 싶은가를

    
왜 사랑해야 하며 왜 싸워야 하는가를
    
나는 알 수 있을것 같았다
.
    
그것은 생존의 의미를 향해 흔드는 푸른색 행커치프
..
    
태양과 구름과 소낙비와 바람이 증인
...
    
잎이 흔들릴 때 이 세상은 좀더 살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의 욕망에 눈을 떴다.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나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를 들었다.
    
다시 대지를 향해서 나뭇잎은 떨어져야 한다
.
    
어둡고 거칠고 색채가 죽어버린 흙속으로

    
떨어지는 나뭇잎을 본다.
    
피가 뜨거워도 죽는 이유를 나뭇잎들은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
    
생명의 아픔과 생명의 흔들림이

    
망각의 땅을 향해 묻히는 그 이유를..
    
그것들은 말한다
.
    
거부하지 말라.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대지는 더 무거워진다
    
눈에 보이지 않는 끈끈한 인력이 나뭇잎을 유혹한다.
    
언어가 아니라 나뭇잎은

    
이 땅의 리듬에서 눈을 뜨고 눈을 감는다
.
    
별들의 운행과 나뭇잎의 파동은

    
같은 질서 속에서 움직이고 있음을 우리는 안다.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하나의 나뭇잎이 흔들릴 때
    
우리의 마음도 흔들린다.

     온 우주공간이 흔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