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attain moral perfection>
1.Temperance (절제)
Do not eat too much; do not drink too much.
2. Silence (침묵)
Speak only what is good for others or yourself;
Avoid useless conversation
3.Order (질서)
Let all your things have their places;
Let each part of your business have its time.
4.Resolution (결단)
Make up your mind to do what you ought to;
Do without fail what you have made up your mind to do.
5.Frugality (절약)
Spend money only to do good to others or youeself;
Waste nothing
6.Industry (근면)
Lose no time; always do something useful; cut out all unnecessary actions.
7.Sincerity (성실)
Do not play a trick on anybody;
Think and speak justly and frankly.
8.Justice (정의)
Do not injure others; do not leave undone what you have to do for others.
9. Moderation (중용)
Avoid extremes do not get angry at injuries,
Even if you think they deserve censure.
10. Cleaness (청결)
Be clean in your body, clothes, and home.
11.Tranquility (평온. 침착)
Do not be disturbed at trifles, or at accidents common or unavoidable.
12.Chastity (순결)
Be chaste, or you will injure your own or others’ peace or reputation.
13.겸손 (겸손)
Imitate Jeuses and Socrates.
읽지도 않는 책 몇 권씩 머리맡에 두고 있는 건 언제부터인가 내 습관이고, 몇권의 책은 그저 정물처럼 그 자리에 있다.
얼마 전 읽을거리를 찾다가 그 정물 가운데 1982년에 발행된 문고판의 영어책이 눈에 들어 왔다.
우리 집에 와서 얼굴이 누렇게 떴으며 군데 군데 아이들이 끄적거린 볼펜 자국들이 귀엽게 박혀 있기도 해서 지질도 나쁘고, 활자가 작아 읽기가 어려우나마 읽기 시작한 것이다.
‘Benjamin Flanklin’의 'The story of my life'
미국민들에게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힌 책이라는 말은 어렴풋했으나 벤자민 플랭그린의 위대함을 이제야 알았다는 것에 어이가 없다. 인류의 사표가 될 위대한 인물의 삶을 들여다 보면 본 받은 일이 끝이 없다는 것을 알게 한, 우연이 나에게 안겨 준 또 하나의 가르침이다.
수제 양초를 제조하는 가난한 집안의 열번 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10세에 학교 교육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불우한 어린이가 오늘날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조상의 한 사람으로서 현재 미국 지폐 100$의 초상이 되었다는 것은 범상한 일이 아니며 거의 전설에 가까운 이야기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버지를 도와 일을 하던 어린 소년은 어려움 속에서도 늘 책을 가까이 하고 글을 썼으며, 좀 더 나은 생활을 꿈꾸던 중 17세의 나이에 홀로 배를 타고 갖은 고초를 겪어가며 어렵사리 필라텔피아에 갔고, 인쇄소를 운영하던 형을 도와 인쇄업에 종사하게 된다.
그의 남다른 성실성과 천재성은 일을 배우는 것에서부터 남 달라 불과 24세의 나이에 독립적으로 인쇄소를 운영하게 되었고 사업을 크게 일으키게 되었다.
그의 근면함과 성실성은 성공 이후에도 변함이 없었으며 결코 해이한 삶을 살지 않았다.
파티에 나가지 않고, 작업장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것으로 시간과 돈을 아꼈으며 아낀 시간과 돈은 책을 사고 읽는데 할애했다.
책을 사랑하는 친구를 사귀었고, 책을 돌려 보았으며 그래도 만족할 수가 없어, 뜻이 같은 사람들을 모아 회원제로 독서방을 운영하는 아이디어를 내었으니 이것이 미국 최초의 공공 도서관이 되었다고 한다.
인쇄소는 날로 번창하였으며
"Poor Richard's Almanac" 라는 달력을 만들었으니 이것은 이후 25년간 꾸준히 팔려 나가면서 그에게 커다란 부를 안겨 주었다고 한다. 달력의 빈 공간에 격언이나 속담 등을 실어 재미 있고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연구를 했다고 하니 말 그대로 선택과 집중의 달인이라 할 것이다.
그는 청교도적인 고매한 삶을 살았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의 도덕적이고도 진취적인 삶은 미국이들의 행동의 규범이 될 것은 매우 당연해 보인다.
무엇보다 독특한 것은 도덕적 완성을 위해 그가 제시한 13가지의 행동 규범이다.
고매한 인격을 함양하게 위해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실로 실천에 게으르지 않은 많은 성인들이 있을 것이나 이렇게 구체적으로 완벽을 지향한 분은 드물 것이라 여겨진다.
덕을 습관화하기 위해 가로 8, 세로 14의 칸을 만든 다음, X 좌표에 요일을, Y 좌표에 에는 13가지 덕을 기입하여, 붉은 잉크로 매일 매일 쳌크하면서 자신의 습관을 키워 간다는 것은 범인으로서는 꿈엔들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일 것이다.
<덕의 실천을 위해 만든 책 페이지의 일부>
그것도 두루뭉수리 지켜 보겠다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 덕목에 한 주일 동안 집중하면서 단 하나의 쳌크도 없도록 노력하면서 나머지에는 신경을 조금 느슨하게 한 후, 다음 주는 또 다른 덕목에 집중하고, 그 다음 주는 그 아래 기입한 덕목에 집중하고.....
그리고 그는 말한다. 한 가지 습관에 집중하면 다른 것이 조금 용이해지더라는 것.
예를 들면, 절제를 실천하고 있는 동안 침묵은 저절로 따라 와 어리석은 사람들이 하는 가십이나 쓸데 없는 농담은 하지 않게 되더라는 점 등을 말한다.
정리 정돈하고 질서있는 생활은 사업과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 하게 되고, 근검 절약은 스스로를 독립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주었으며, 성실과 정의로운 습관은 이에 쉽게 따라 오더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한다.
그리고 쳌크 하나 없이 깨끗한 페이지를 보면 한 없이 기뻤다고 하는 순수한 마음 가짐에 고개 숙이며 입 속에 뇌이는 말.
"특별한 사람에게는 특별한 무엇인가 있다"
어린 시절 아버지로 하여 못다한 공부에 갈증을 느껴 일생을 바쳐 끊임 없이 읽고 쓰고 연구 하였으며 훗날 미국 독립 선언문 작성자로서의 역할을 비롯하여 미국 독립의 초석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한다.
새로운 지평을 열고, 개척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어쩌면 미국의 건국 정신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